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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2016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조사> 결과 발표

  • 작성자 :
  • 작성일 : 2017.01.03
  • 조회수 : 1010
청소년 4명 중 1명은 1인 방송(아프리카TV, 유튜브 등) 이용, 10명 중 9명은 모바일 인터넷 이용

한국언론진흥재단, <2016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< 결과 발표




우리나라 10대 청소년의 1인 방송 이용률은 26.7%로 확인됐다. 즉, 10대 청소년 4명 중 1명 이상은 아프리카TV, 유튜브 등 1인 방송을 이용한다는 것이다.

특히, 중학생은 10명 중 3명이 1인 방송을 이용하고 있었고(32.2%)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더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(남학생 33.0%, 여학생 19.8%).

이들이 주로 이용한 방송 장르는 게임(77.5%), 먹방(38.1%), 토크/캠방(26.0%) 등의 순이었다.



중·고등학생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94% 이상(중학생 94.7%, 고등학생 94.1%)이었다.

초등학생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85%대였는데, 이는 텔레비전 이용률과 비슷했다(모바일 인터넷 85.1%, 텔레비전 87.5%).

10대 청소년의 메시징 서비스 이용률은 82.5%, SNS 이용률은 66.0%로 나타났다. 반면, 종이신문 열독률은 11.0%로 청소년의 전통 미디어 이용 이탈을 확인할 수 있었다.



한국언론진흥재단(이사장 김병호)은 전국 초·중·고생 2,061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 행태와 언론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한 <2016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< 보고서를 발간했다.

2016년 처음 실시된 <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<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 <언론수용자 의식조사<와는 달리 10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한 국내 유일의 미디어 이용 조사다.

전문은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(www.kpf.or.kr) → 자료실 → 간행물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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